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안 압해도 땅값 오르면 뭐하나"
압해대교ㆍ조선타운 호재 1년새 3배'껑충', 세금 부담 가중
편집국
                 
                            
                            거래허가구역 묶여 팔지 못하고 세금 부담만
 
 
지난 5월 연륙교 개통으로 육지화 된 신안군 압해도가 각종 개발호재가 잇따르면서 땅값이 치솟고 있지만 정작 주민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부동산 거래 제한 규제 때문에 실제 거래는 뜸한 상황이지만 지가가 꾸준히 오르면서 재산세 등 세금도 덩달아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 신안조선타운 조감도(좌측 교량은 무안 운남과 압해도 가룡리를 연결하는 운남대교- 현재 공사중)     ©신안신문
5일 신안군과 일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압해면 지역 땅값 상승률은 올 1~7월 0.162~0.385%를 보이다 하반기 들어 8월 0.529%, 9월 0.71%로 급등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3배 가까이 뛴 상황이다. 또 이같은 상승세는 2012년 세계박람회 호재를 업은 여수시의 상승률(0.439%)도 뛰어넘은 것이다.

이와 함께 부동산 거래가격도 폭등했다. 팔금ㆍ암태ㆍ비금ㆍ도초도 등 서남권 섬들의 관문인 송공항 부근의 호가는 3.3㎡(1평)당 최고 300여 만원으로 2~3년 전에 비해 15배 가량 뛰었고, 배후도시가 들어설 계획인 장감ㆍ신장리 일대도 3.3㎡당 10만~15만원으로 같은 기간 2배 상승했다.

▲ 목포와 신안 압해도를 잇는 압ㅎ압해대교     ©인터넷신안신문
이같은 상승세는 우선 연륙교인 압해대교의 개통 영향이 컸다. 이어 압해도에는 1523만㎡ 규모의 조선단지가 오는 2011년까지 조성되는 것을 비롯해 송공연안항개발, 신안군신청사 건립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그러나 압해면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는데다 실제 섬을 개발하기에는 까다로운 규제가 많아 거래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달 27일 토지거래거허가구역으로 재지정(2013년 10월26일까지)되면서 거래는 뚝 끊겼다.

▲ 송공항 여객선터미널     ©인터넷신안신문
땅값은 오르는데 부동산 거래를 하기 힘든 탓에 주민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지가 상승에 따른 주민들의 세금도 함께 오르는데다, 재산권 행사에서도 제한을 받기 때문.

지난 2002년 기룡리 일대 땅 3만여㎡를 매입한 박모(57ㆍ압해면) 씨는 "조선타운 건립이 추진된다는 소식에 2002년 당시 3.3㎡당 1만원 하던 땅이 최근 10만원까지 치솟았다"며 "하지만 각종 규제에 묶여 거래 자체가 불가능한데 재산세 등 세금만 올라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 압해면소재지를 가로지르는 2차선의 좁은 도로.     ©신안신문
조선타운이 들어설 가룡리 주민들도 "조선타운 예정부지라며 주위에서는 땅 부자라며 부러워하지만 농사짓는 사람이 땅을 팔아서 뭐하겠느냐"며 "재산세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어 앞으로 세금낼 일이 막막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국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할 경우 외지인들로 구성된 '기획부동산' 세력이 판을 칠 위험이 있기 때문. 실제로 지난 2003년 이같은 바람을 타고 압해도 면적의 절반가량이 외지인 손에 넘어갔다는 것이 지역 부동산 업계의 전언이다.

신안군 관계자는 "토지거래허가 구역을 해제할 경우 또 다시 외지인들의 부동산 구입이 심화되면서 압해면 자체가 전부 외지인들 소유로 변할 수 있다"며 "주민들의 경우 아직까지는 '폭탄'수준의 세금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개발효과를 감안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전남일보
 
*신안신문 7개 계열 자회사=서남권신문(
http://snnews.co.kr 주간), 중부권신문(http://jbnews.net/), 신안신문(주간), 동부권신문(http://dbnews.kr/), 영암뉴스(http://yanews.co.kr),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브레이크뉴스 광주전남(http://honam.break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카카오톡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08/11/11 [07:44]  최종편집: ⓒ 신안신문(목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압해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