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안군 하의도 ‘김대중 대통령 생가’ 전남도 지정 문화유산 지정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세계 평화의 성지 조성

-대통령 서거 이후 추모관 건립, 하의도 노벨평화공원 조성, 다양한 추모행사 등 통해 그의 정신 계승
김명훈기자

 

신안군 하의도 김대중 대통령 생가’ 전남도 지정 문화유산 지정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 세계 평화의 성지 조성

-대통령 서거 이후 추모관 건립, 하의도 노벨평화공원 조성, 다양한 추모행사 등 통해 그의 정신 계승

 

 

▲  김대중 대통령 생가 근경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 김대중 대통령 생가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 위치한 ‘신안 김대중 대통령 생가(新安 金大中 大統領 生家)’가 지난 8월 1일 전라남도 지정 문화유산(기념물)으로 지정됐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에 따르면  ‘신안 김대중 대통령 생가’는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인 김대중 대통령(1924~2009)이 하의보통학교(4년제)를 다니다가 1936년 목포로 이사 가기 전까지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했던 곳이다.

 

생가는 1933년 목조 초가로 건립되어 1970년대에 하의면 어은리로 이설되었다가 건립 당시 주요 자재들로 1999년 하의도 후광리 소재 현 위치에 복원했다. 

 

생가는 김대중 대통령이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내며 인권, 평화의 정신을 키워 나갔던 공간이었으며 모방, 정지, 안방, 마래로 이어지는 섬 지역 전통민가의 특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문화유산 지정 가치를 인정받았다. 

 

신안군은 1999년에 복원된 생가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향토유산으로 지정하여 현재까지 초가이엉 교체, 주변 정비 등을 지속해 왔다.

 

특히 대통령의 서거 이후 추모관 건립, 하의도 노벨평화공원 조성, 다양한 추모행사 등을 통해 그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 김대중 대통령 생가 안채 내부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 신안군 하의도 ‘김대중 대통령 생가’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또한 전라남도의 지원을 받아 2020년부터 남북평화와 민주화를 위해 헌신한 김대중 대통령의 뜻을 기리고 보전하기 위해 하의도에 ‘한반도 평화의 숲’을 조성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의 숲은 하의도의 남(큰바위얼굴)과 북(김대중 대통령 생가)을 연결하여 김대중 대통령의 탄생과 유년기를 추억하고, 고통을 이겨내며 남과 북을 아우르는 대통령의 인동초 정신을 기리기 위한 숲길 조성 및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염원하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후광평화광장 및 기억의 숲길, 큰바위얼굴 오션뷰, 난대림 복원 등이 완료되었으며, 2025년에 대한민국 정치역사 아카이브홀(후광기념관)이 개관할 예정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와 정신의 출발점이 된 생가의 보존, 활용 방안을 마련하여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 한편 대한민국 정치역사 아카이브홀, 한반도 평화의 숲 등과 연계해 세계적인 평화의 성지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고 계승하기 위해 2009년 서거 이후 매년 추도식을 이어오고 있다. 추도사를 하고 있는 박우량군수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고 계승하기 위해 2009년 서거 이후 매년 추도식을 이어오고 있다.(사진 좌측부터 조경희 신안군관광협의회 이사장, 신안군의회 권오연의원, 박용찬의원, 최미숙 전남도의원, 신안군의회 이상주 의장, 박우량 군수 순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한편 신안군은 지난 18일,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김대중 대통령 서거 15주기를 맞이하여 고향 하의면 생가에서 추도식을 개최하였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추도사를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일평생 헌신하셨던 고 김대중 전 대통령님은 신안군민에게 드높은 자긍심을 갖게 한 시대의 기수였다.”면서, “동아시아 인권과 평화미술관 건립, 대한민국 정치역사 아카이브 홀 조성 등 대통령님이 남긴 시대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안군은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고 계승하기 위해 2009년 서거 이후 매년 추도식을 이어오고 있다.


[공지]최고 2만부를 발행하는 주간 신안신문(목포뉴스)은  목포시를 비롯 무안군신안군영암군 등지에  배포된다.

 

주요 배포처는  전남도청서해지방해양경찰청, 목포경찰서, 목포해양경찰서시군청사법원검찰, 읍면동사무소 등  공공 기관과 농수축협터미널병원, 은행 등 다중 이용 시설과 개인, 단체 등이다.


 *목포뉴스 4개 언론 계열사:신안신문/목포뉴스/인터넷신안신문/폭로닷컴

 

  /신안신문 http://sanews.co.kr/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카카오톡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24/08/19 [09:18]  최종편집: ⓒ 신안신문(목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의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