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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삼석 의원 “흑산공항 조속 건설 강력 촉구”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국가가 흑산공항 문제 미뤄두고 책임 방기해서는 안 돼” 발언,흑산도 선박결항 일수 연간 평균 100여일... 2017년에는 무려 115일에 달해, 년중 1/3 가량 육지와 단절되는 교통의 오지
최윤호기자

 

 

서삼석 의원, “흑산공항 조속 건설  강력 촉구”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국가가 흑산공항 문제 미뤄두고 책임 방기해서는 안 돼” 발언

흑산도, 선박결항 일수 연간 평균 100여일... 2017년에는 무려 115일에 달해, 년중 1/3 가량 육지와 단절되는 교통의 오지

 

 

연중 선박결항일수가 100여일이 넘는 흑산도에 공항이 시급히 건설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 무안. 신안)은 28일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참석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더 이상 국가가 빈약한 논리로 흑산 공항 문제를 미뤄두고 그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 된다”면서 흑산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 흑산도 태풍 링링 피해현장을 방문한 서삼석국회의원(좌측)이 박길호 흑산면장으로부터 현황설명을 듣고 있다(중앙), 우측은 박우량 신안군수.(2019.9.8)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국토 최서남단 전남 신안 흑산도는 4,200여명의 주민들이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사례를 보면 기상악화로 유일한 교통편인 선박결항 일수가 연간 평균 100여일이나 되고 지난  2017년에는 무려 115일에 달해 1년 중 3분의 1가량이 육지와 단절되는 교통의 오지이다.

 

서삼석 의원은, “흑산도를 비롯한 섬 주민들은 불편과 고통 속에 살면서도 일평생 자신들의 직업에 대한 정년과 봉급, 휴가, 보너스는 커녕 그 흔하다는 목욕탕과 마트, 극장은 고사하고라도 병원과 약국조차 접하기가 쉽지 않은 전혀 딴 나라의 삶을 살고 있다” 면서 흑산공항 건설의 시급함을 제기하고 나섰다.

 

서의원은 또한 “흑산공항 건설은 주민들의 이동권보장과 교통의 대체수단뿐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전략적 요충지로서 육군, 해군, 공군 그리고 해경의 전진기지 역할로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며 흑산공항 건설의 정당성을 제기했다.

 

▲ 서삼석 의원(영암. 무안. 신안)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흑산공항은 지난 2013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도 현재까지 가시적인 진척이 없는  반면 울릉공항은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2025년 개항을 앞두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서삼석 의원은, “흑산도는 1981년 당시 군사정부 주도로 주민들의 의견과 무관하게 강행된 반면 울릉도는 2004년 주민들의 결산반대로 국립공원 지정이 유보되었다”면서 “철새를 말씀 하시는 분들께는 생명에 위험을 무릅쓰고 살아가는 우리가 새만도 못하느냐며 부당하게 지정된 국립공원 지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는 흑산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어 서삼석 의원은, “일본의 경우 섬 지역에 105개의 공항이 있고, 국립공원 지정 내에 6개의 공항이 운영되며 미국도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인 뉴저지주 케이프메이 반경 100km내에 40개의 소형 공항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서삼석 의원은,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는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흑산공항 건설은 흑산도에 살고 있는 섬 주민들이 요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평등권을 주장하는 것이고, 담보되지 않는 목숨에 생명유지를 위한 인권적 차원에서 봐 달라는 피눈물의 하소연이다”며 흑산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목포뉴스/신안신문/폭로닷컴/N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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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28 [14:22]  최종편집: ⓒ 신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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