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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군 천사대교 4월 4일 정식 개통
3등교인 신안1교-은암대교 교량 조속한 구조개선, 정체 우려 기존 도로 4차선 확장 등 시급
김진우.오정철.장우준기자

 

신안군 천사대교 44일 정식 개통

3등교인 신안1교-은암대교 교량 조속한 구조개선, 정체 우려 기존 도로 4차선 확장 등 시급

 

 

44일 오후 3시 전남 신안군 천사대교가 정식 개통된다.

 

이날 개통식은 압해읍 송공항 특설무대에서 오전 1030분 식전행사에 이어 1120분부터 공식 기념식을 갖는데 이낙연총리를 비롯 서삼석 국회의원, 전해철 국회의원, 김영록 전남지사, 김정렬 국토교통부2차관, 김철흥 익산국토관리청장, 김종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주민과 관광객 등 1천여명이 참석한다.

 

▲ 신안군 천사대교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천사대교는 총연장 7.22km의 왕복2차로로 건설됐는데 이미 연도된 신안 중부권 주요 5개 섬(자은, 암태, 안좌, 팔금, 안좌면 자라도)을 압해도를 경유하여 육지(목포시)로 이어주는 연도교다.

 

천사대교 개통은 섬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미래 신안의 발전을 선도할 명실상부한 신안군의 육상교통 대동맥으로서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발주로 지난 20109월 착공하여 201944일 정식 개통한 것이다.

 

사장교와 현수교 형식이 공존하는 국내 유일의 교량인 천사대교는 우리나라 4번째 규모의 장대교량이며 암태도 측 사장교 주탑은 최대 높이 195m의 세계 최대 고저주탑 사장교이며, 압해도 측 현수교는 세계 최초로 해협을 횡단하는 다경간 현수교로서 가히 세계의 다리 역사를 새로 쓴 기념비적인 교량이라 할 수 있다.

 

신안군의 1004개의 섬을 상징하는 압해~암태간 천사대교는 총 연장 7.22km로, 사장교(1,004m)와 현수교 (1750m) 형식이 공존하는 국내 유일의 교량으로 우리나라 4번째 규모의 장대 해상교량이다.

 

그러나 설 연휴기간 동안 총 82,000여대의 귀성행렬이 이루어 졌지만 기준미달의 도로환경으로 인해 천사대교 구간 뿐만 아니라 천사대교에서 압해대교 구간 12.3km구간과 천사대교에서 암태 남강항 9.7km구간이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압해도를 비롯 암태-자은-안좌-팔금도가 극심한 몸살을 앓았다.

 

▲ 지난 2019년  2월 초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로 북적이는 천사대교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신안군 압해읍과 암태면을 잇는 천사대교는 지난 설 명절 임시개통시(2.1~2.7) 일일 왕복 차량 15천여대가 몰렸는데 귀성객과 관광객 등의 방문이 절정을 이루면서 대혼란을 야기했다.

 

설 당일에는 목포시와 인접한 압해대교까지 차량이 밀리면서 천사대교 진입까지 4시간 이상 소요되는 등 기존 도로의 4차선 확장 및 시설개량이 필요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

 

특히 농수산물, 건설자재 등을 수송하는 대형차량들이 천사대교(1등교-43.2) 통과 후 교량등급이 3등교(24.3)에 불과한 신안1(안좌~팔금)와 은암대교(암태~자은)두 교량을 통과하지 못하는 해프닝이 발생하고 있어 도로 승격 등 조속한 교량 구조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신안군은 지방도의 관리청인 전라남도와 국도의 관리청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국토교통부)에 지속적인 건의중에 있다  *NTV/신안신문/폭로닷컴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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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4/01 [14:07]  최종편집: ⓒ 신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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