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환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삼석의원, 수확기 비축미 공매로 농민 공분만 사고 가격 안정은 실패?
농민들 전남도당 위원장실 점거농성...밥 한공기 300원 쟁취, 목표가격 24만원 보장, 수확기 쌀 방출 철회 등 강력 요구
홍철문기자

 

 

서삼석 국회의원, 수확기 비축 미 공매...농민 공분만 사고 시장가격 안정화 조절 실패 시 역풍 맞을 수도

 

 

 

 

쌀값 상승을 막기위해 실시중인 수확기 벼 비축미 공매가 시장안정화에 실패할 가능성이 큰데다  농민들 공분만 살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영암.무안.신안)국회의원은 11월 15일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에서 수확기 정부 벼 공매 계획에 대해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상대로 "수확기 벼 비축미 공매가 자칫 하면 농민들의 공분만 사고 시장 안정화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며 공매 시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 서삼석의원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정부는 농협중앙회를 통하여 11월 22일자로 17년산 정부 비축 벼 173만 6,110포대(조곡 40kg) 5만톤(정곡) 공매 실시 계획을 공고함에 따라 농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에서 발표한 연도별 평균 쌀값 현황을 보면 ‘13년도 175,094원(80kg, 정곡기준)이 ’16년도에는 139,716원, ‘17년도에는 134,922원으로 폭락했다가 금년산 쌀값은 11.5일 기준 193,696원으로 전년대비 27.5%, 평년 대비 24%로 상승하였다.

 

 

▲ 이개호 장관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이개호 장관은 답변을 통해 정부 벼 공매는 수확기임에도 쌀값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쌀값 안정과 자영업자와 일반 소비자를 위해 부득이 정부 미 공매를 실시키로 하였음을 밝혔다. 

 

 서삼석 의원은 "평균 쌀값은 ‘13년도 대비 ‘16년도와 ’17년도에 전례가 없이 폭락(20.2%~ 22.9%)하였음에도 지난해를 기준으로 보면 상승폭이 크다고 느낄 수 있지만 ‘13년도 수준으로 겨우 회복되었다 "고 강조하고 "다만 수확기임에도 쌀값이 계속 오르고 있음은 매우 드문 현상이지만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해 5만톤 공매로 시장 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지, 자칫 농정에 대한 불신만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고 지적하며 공매시기에 대한 정부의 면밀한 대책을 요구하였다.

 

한편 농민단체 등은  각 도별로 민주당사 앞 기자회견에 이어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데  전남지역에서는 14일 농민들이 전남도당 위원장실을 점거하고 밥 한공기 300원 쟁취, 목표가격 24만원 보장, 수확기 정부의 쌀 방출 철회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안신문 http://sanews.co.kr/
/신안신문 블러그 http://blog.daum.net/sanews

 

/폭로닷컴 http://www.pokronews.com
/폭로닷컴 블러그 http://blog.naver.com/faith21k
/전국맛집 블러그 http://blog.naver.com/true21k

 

*신안신문(주간)은 한국언론인총연대 소속으로 계열언론사는 인터넷신안신문, 신안신문(주간), 폭로닷컴 등 3사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8/11/15 [15:35]  최종편집: ⓒ 신안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