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안농협 페리선 충돌사고는 예고된 인재?
신안 팔금 고산 선착장 30여㎡ 파손, 보수공사 지체 등 관리부실 비난 여론
폭로닷컴/신안신문 기동취재단

 

 

신안농협 페리선 충돌사고는 신안군 부실공사에 따른 예고된 인재?

신안 팔금 고산 선착장 30파손...  방치, 부실공사와 관리부실 등  비난 여론

 

 

지난 7일 신안농협 소속 철부도선이 팔금 고산 선착장에 접안하다 충돌해 승객 50여명이 부상당한 사건이 신안군의 선착장 관리 부실과도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 신안군 팔금면 고산항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 파손된 고산 선착장을 피해 승하차 중인 신안농협 페리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목포해경과 신안군에 따르면 지난
7216t급 신안농협 페리7호가 전남 신안 팔금도 고산 선착장에 입항하다가 선착장 접안시 충돌사고가 발생해 승객들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파손된 선착장을 제때 보수하지 못한  신안군도 관리를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7일 오전 11시쯤 전남 신안군 압해읍 송공선착장에서 승객 94명과 차량 22대를 선적한 후 1120분경 신안 팔금도 고산 선착장에 입항하던 216t급 신안농협 페리7호가 선착장 접안시설과 충돌해 부상당한 승객 49명이 목포 등지의 병원으로 이송됐다.

 

그러나 이번 신안농협 페리선 접안사고는 파손사실을 알고도 6개월이 넘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 부실한 신안군의 선착장 관리도 한몫 했다는 지적이다.

 

11일 팔금 고산선착장 일부가 파선된 채 방치되고 있는데 신안농협 페리선이 파손된 선착장 지점을 피해 접안하려다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 고산 선착장이  파손돼 사고를 유발하고 차량은 물론 승하차시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실제로 고산 선착장 철부선 접안 시설  
30가 파손됐고  콘크리트 덩어리들이  널브러져 있어 철부선 접안시 사고 위험은 물론 승하차 차량과 주민, 관광객 등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철부도선 승하차 램프와 직접 접촉하게 되는 선착장 상부 시설의 경우 철근이나 와이어매시 등을 넣어 고강도 콘크리트 포장시공을 해야 하지만 실제 파손부위를 보면 10센티 내외로 콘크리트가 얇게 시공된 것으로 드러나 부실시공도 의심되고 있다.

 

통상 선착장은 하부 콘크리트 고정 시설물 위에 철부선 램프와 직접 접촉하게 되는 상부구조물의 경우 촘촘하게 철근 등을 배열하고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 두께 20센티 이상 견고하게 시공해서  수톤에 달하는  페리선 램프 접촉 충격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팔금 고산선착장은 상부 콘크리트가 기준치 이하로 부실시공된 것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 A지점은 지난 7일 신안농협 페리선이 충돌한 부위, B지점은  파손된  페리선 램프 상시 접촉 부위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 신안농협 페리선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이와 관련
11일 신안농협 페리호 관계자는 "사고 당일 농협철부선이 파손된 선착장 부위를 피해 접안하려다 사고가 발생한 측면도 없지 않다. 다만 농협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신안군도 파손된 선착장에 대한 응급 복구 미흡 등 관리 부실에 따른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주민 50여명이 다치는 대형사고가 발생해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이번 신안농협 페리선 사고와 관련 원인규명과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관련 신안군이 사실상 늑장 행정을 펼치면서 오히려 주민들과 관광객 등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신안군은 본격적인 민선 7기 출범했으나  조직진단에 이은 8월 인사를 앞두고 뒤숭숭한 분위기인데  응급 복구 등이 시급해 보인다.

 

이에 대해   신안군 도서개발과 관계자는   "올해 초  팔금 고산 선착장의 이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고 예산을 확보해 지난 6월 보수공사를 발주했다.   보수공사시 선착장 접안 문제 등으로 시공사와 농협측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신속한 복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목포해경 등 관계기관에서는 수십명의 인명사고가 발생한 이번 신안농협 페리선 사고와 관련 관계자 소환 등 조사를 진행중이다.

     /폭로닷컴 http://www.pokronews.com
 /폭로닷컴 블러그 http://blog.naver.com/faith21k

/인터넷신안신문 http://sanews.co.kr/
/신안신문 블러그 http://blog.daum.net/sanews
/전국맛집 블러그 http://blog.naver.com/true21k
 
 *폭로닷컴은 한국언론인총연대 소속으로 계열언론사는 인터넷신안신문, 신안신문, 폭로닷컴 등 3사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8/07/12 [01:38]  최종편집: ⓒ 신안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