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비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안군 홍도, 최첨단 스마트 마을로 재탄생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지 1위 홍도, 농림축산식품부 ICT기반 창조마을 선정
강희경기자


 

신안군 홍도 최첨단 스마트 마을로 거듭났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지 1위 홍도, 농림축산식품부 ICT기반 창조마을 선정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 신안군 홍도가 첨단 ICT기반 시설과 연계한 주민복지 향상 및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한 스마트 창조마을로 선정됐다.

 

 

▲ 재난 등에 대비한 무안 경고방송시스템이 홍도 등산로 주변에 설치돼있다.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신안군에 따르면 이번에 조성된
ICT기반 홍도권역 창조마을 사업은 농어촌 마을에 ICT 기반 체감형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각 기관과 협업·관련 사업간 연계를 통해서 농어촌지역의 경쟁력, 교육, 의료·문화 등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 선정하는 ICT기반 창조마을 시범 사업으로 흑산면 홍도창조마을이 최종 확정되어 총사업비 64천만원을 확보하여 올해 6월초 준공하여 운영 중에 있다.

 

 

▲ 각 마을과 연결된 화상회의 시스템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천연기념물 제170, 다도해해상 국립공원 제478호로 지정된 홍도마을은 도서 여건상 문화, 복지, 의료 등 주민들의 대한 서비스가 부족하고 연간 찾아오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홍도의 자연과 지역을 알릴 수 있는 시스템 및 콘텐츠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지역안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 홍도 창조마을은 육지와 떨어져 있는 도서 낙도 특성을 반영하여, Wi-Fi 근거리 통신망을 활용한 모든 시스템을 무선으로 운영·제어할 수 있도록 구축된 것이다.

 

 홍도관리사무소, 보건지소, 국립공원, 홍도치안센터, 주민자체조직 등과 연계하여 65세이상 노인응급안전 돌보미, 전세대 가스안전관리, 모바일 건강검진, 스마트써치, 스마트 보안등, 화상회의 시스템 등 행정과 마을간의 소통 커뮤니케이션 증대와 응급상황 발생시, 비상문자 수신을 통한 효율적인 대처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건강상태 모니터링 등으로 삶의 질 향상 및 복지서비스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홍도 선착장에 설치된 관광안내 키오스크     © 신안신문/폭로닷컴 편집국


또한
,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홍도만의 특색있는 관광안내 키오스크 컨덴츠 개발과 통신 불통지역 비상벨설치 및 등산로 입구 무인경고방송으로, 관광객 편의증진과 자연환경 훼손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홍도의 경관보전과 방문객의 안전을 보호하고 있다.

 

한편 신안군은 중앙부처 지역개발사업에 적극 대처하여 교육, 문화, 복지시설 등 적정수준의 시설확충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개발 마을 만들기 사업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 스마트폰에서 “http://홍도관광.kr” 을 검색하세요!

 

/신안신문 http://sanews.co.kr/
/신안신문 블러그 http://blog.daum.net/sanews
/전국맛집 블러그 http://blog.naver.com/true21k

 

/폭로닷컴 http://www.pokronews.com

/폭로닷컴 블러그 http://blog.naver.com/faith21k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카카오톡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7/08/02 [22:31]  최종편집: ⓒ 영광뉴스/신안신문(목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