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환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남도 유기농 명인, 신안 김용현 회장
친환경농업 전도사로 나서 , 목초액 이용 농약중독 대폭 줄어... 외양마을 친환경 생태마을 지정
양창곤기자
▲ 전라남도 유기농 명인에 선정된 지도읍 내양 녹색체험마을 김용현 회장     © 인터넷신안신문

전남도 유기농 명인에 신안군 지도읍 내양녹색농촌체험마을의 김용현 회장이 선정됐다.
 
유기농명인 김용현 회장은 5년째 유기농으로 벼를 재배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벼를 재배할 때 밀식을 피한 것과 친환경자재를 이용한 벼멸구 제거법은 어려서부터 농사를 짓고 실험하고 연구해온 그의 노하우다.
 
김회장은 “평당 70주를 보통 심는데 50주미만으로 드물게 심으니 병이 안오더라”며 “병이 안오니 약할 필요도 없고 수확량도 떨어지지 않았다”고 했다. 벼멸구를 제거할때는 폐식용유와 목초액을 이용해 95%가까이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1995년에 친환경인증을 받았고 1997년에는 유기농인증을 받았다.
 
김 회장이 친환경과 유기농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목포대 최고경영자과정을 들으면서부터다.
 
그는 “농약과 제초제만 하지 않으면 안심해도 될 줄 알았는데 교육을 통해 비독의 치명성을 알게 됐다”며 “비독은 혈액의 원활한 순환을 막고 암, 성인병을 유발하며 땅속으로 들어가 지하수까지 오염시켜 환경오염에도 치명적”이라는 생각에 주변사람들을 모아 친환경연구회를 만들었단다.
 

▲ 유기농명인지정서     © 신안신문

 
그로 인해 70여명의 주민들이 신안군 지도읍에서 친환경 농업을 시작했다.
 
농약중독이 많았던 때에는 목초액이용을 홍보해 농약중독 또한 대폭 줄었다. 현재는 신안군 지도읍 외양마을이 생태마을로 지정돼 그 곳에서 자라나는 거의 대부분의 농산물은 친환경 혹은 유기농이다.
 
김 회장은 유기농영농법인회사를 만들어 지역에서 생산된 유기농 농산물을 수매해 지역농가의 안정적인 유통판로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농장을 운영하며 체험장을 방문하는 도시민들에게 농정홍보 활동도 한다. 친환경적인 것에 대한 고민과 시도로 기능성 유기농 오메가3 쌀, 무항생제 닭사료, 무항생제 마늘장어, 양파 엑기스의 특허도 갖고 있다. 그의 체험마을에는 콜라겐이 함유된 유기농 된장독들도 가득하다. 현재는 새로운 개념의 곡식정원도 조성중이다.  
 
“건강은 먹거리에서 온다. 모르고 먹을 수 있는 오염된 식품이 많은데 그로 인해 병이 온다.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나누며 우선 내 가정부터 그리고 주변부로 확대해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먹거리로 건강한 삶을 살길 바란다”며 그의 신념을 밝혔다.
 
그는 시민단체, 부녀회 등과 결연을 맺어 안전한 먹거리를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내양녹색농촌체험마을을 운영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소통하고 있다.
 
꿈 꾼것을 실현 시키는 재미에 빠진 그는 “내년엔 얼마나 더 재미있을까”를 생각하며 부지런하게 하루를 보낸다. 세계로 개방된 농수산물시장에서 농촌이 살아남을 길을 제시한 김 회장은 자신이 가진 재능으로 지역사회를 돌보는 일도 잊지 않았다.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신안신문사-목포시민신문  계열 자회사


폭로닷컴http://www.pokronews.com/ , 폭로닷컴 광주전남 http://pokro.kr/ , 브레이크뉴스 전남<서남>http://www.jeonnambreaknews.com신안신문(주간),   목포시민신문http://www.mokposm.co.kr/,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해남방송http://hbcnews.kr/ , 건강뉴스

*제휴협력사- 진실의길 http://poweroftruth.net/



 
트위터 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2/08/08 [17:34]  최종편집: ⓒ 신안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