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환경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거도 '흡혈 거머리' 보도, 주민 피해
산거머리 발견 보도로 등산객 '뚝'...주민들"토종 거머리일 뿐"
김국관기자


 
본격적인 등산철을 맞아 관광객들로 북적이던 국토 최서남단 전남 신안군 가거도가 관광객 발길이 끊겨  주민들이 한숨이다.
 
환경부가 지난 3월 발표한 흡혈 산 거머리 공포로 등산객 방문이 크게 준 것인데 주말이면 배편이 매진될 정도로 등산객과 낚시객 등이 찾아왔으나 최근 예약 취소도 잇따라 생계 마저 위협을 받고 있다.
 
▲ 독실산에서 내려다 본 가거도 해안절벽     ©김기백-신안신문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이 지난 3월 가거도 독실산에서 국내 미기록종인 '독실산 거머리'를 발견했다는 발표했다.
 
2.5~3㎝의 원통형의 몸을 가진 이 거머리가 일반적으로 수중에 사는 거머리와 달리 산에 살며 살에 붙어 피를 빨아먹고 지혈도 잘 안 되는 무시무시한 흡혈 산 거머리가 서식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
 
 그러나 주민들은 이 거머리는 오래전부터 독실산에 사는 토종 거머리일 뿐이란 주장이다.
 
▲ 가거도1구 (대리)모습     ©인터넷신안신문
가거도 주민들은  "독실산 거머리는 국내 습지 등에서 흔히 접하는 거머리와 비슷하다. 주민들이 거머리로 피해를 본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면서 "관계 당국이 인체 유해 등을 정밀히 조사한 후 신중하게 발표하지 않아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관계 당국을 원망하는 목소리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안연순)은 2011년 7월과 8월 우리나라의 환경지표 토양동물 현황 파악을 위해 현지조사를 수행하던 중,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의 독실산에서 탐방객들을 통해 소문으로만 전해왔지만 학술적으로 기록된 적이 없는 산거머리 '해마딥사 류큐아나'(학명, Haemadipsa rjukjuana / 가칭 '독실산거머리')의 서식을 처음으로 확인하고 100개체의 표본을 확보했다고 지난 3월  밝혔다.

▲ 가거도1구 (대리)모습     ©신안신문
국립생물자원관은 '독실산거머리'가 흡혈하는 동물과 흡혈 시 산거머리에 의한 질병매개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대 수의대 채준석 교수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사람을 비롯  생쥐, 족제비, 흰배지빠귀, 울새 등을 흡혈한 것을 확인했으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야생동물 유래의 질병인 리케치아, 아나 플라스마, 보렐리아, 에를리키아 등의 병원체는 검출되지 않아 질병매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흡혈 산 거머리의 정확한 실체와 인체 유해 여부 등을 하루빨리 규명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신안신문사-목포시민신문  8개 계열 자회사

폭로닷컴http://www.pokronews.com/ 
목포시민신문, SBC신안방송(http://snnews.co.kr),
브레이크뉴스 광주.전남<주간>, 신안신문(주간), 영암뉴스(http://yanews.co.kr), 인터넷신안신문(http://sanews.co.kr), 해남방송http://hbcnews.kr/ 

*제휴협력사- 진실의길 http://poweroftruth.net/브레이크뉴스 광주전남http://honam.breaknews.com/(인터넷판) , 뉴스웨이브 http://www.newswave.kr/, 시정뉴스 http://www.cijung.com/

 
트위터 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2/05/14 [07:57]  최종편집: ⓒ 신안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