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조선시대 해양 영웅 홍어장수 문순득 소환 ‘2022신안국제문페스타’ 개막
신안 섬 주민 직접 제작, 연극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첫 무대...기타연주가 장하은, 월드뮤직 밴드 도시, 구각노리, 플라멩코 옴팡 등 라인업. 신안표류기 캠핑존운영, 바다요가, 플로깅, 해양문화 프로그램 다채. 조선시대 최초 세계인 홍어장수 문순득 기리는 2022신안국제문페스타 10월 1일부터 2박 3일 동안 자은도 신안1004뮤지엄파크서 열려.
정명재.김동완기자. 최형우 편집위원

 

조선시대 해양 영웅 홍어장수 문순득 소환 ‘2022신안국제문페스타’ 개막

 

신안 섬 주민 직접 제작, 연극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첫 무대...기타연주가 장하은, 월드뮤직 밴드 도시, 구각노리, 플라멩코 옴팡 등 라인업.

신안표류기 캠핑존운영, 바다요가, 플로깅, 해양문화 프로그램 다채.

조선시대 최초 세계인 홍어장수 문순득 기리는 2022신안국제문페스타 10월 1일부터 2박 3일 동안 자은도 신안1004뮤지엄파크서 열려.

 

 

 

 

▲ 2022신안국제문페스타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조선시대 최초의 세계인이자 해양 영웅 홍어장수 문순득을 기리는 2022신안국제문페스타(이하 문페스타)가 10월 1일부터 2박 3일 동안 자은도 신안1004뮤지엄파크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극단 갯돌, 사)세계마당아트진흥회, 문화발전소 섬이다가 주관한다.

 

 

▲ 문순득의 표류경험을 기록한 표해시말     ©인터넷신안신문

 

▲ 문순득의 표류일정     ©인터넷신안신문

신안군 도초면  우이도 출신 홍어장수 문순득은 조선 후기 홍어를 사러 흑산도에 갔다 돌아오는 길에서 풍랑을 만난다.

 

그는 오키나와, 필리핀, 마카오에 표류하고 중국을 거쳐 3년 2개월 만에 고향 우이도로 돌아온다.

 

문순득(文淳得; 1777~1847)의 표류기는 우리나라 3대 표해록 중 하나이며, 가장 오랜 시간, 가장 긴 거리(약 1만 5,000㎞)를 표류한 기록을 갖고 있다.

 

문페스타는 홍어장수 문순득을 소환해 바다를 느끼고 환경과 함께하는 해양문화축제를 연다.

▲ 문페스타 일정표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이번 축제 프로그램은 개 폐막을 비롯해 신안1004뮤지엄파크에서 바다숲 콘서트, 메이드 인 신안, 해양 마당극, 다이아 놀이마당, 해양문화여행, 신안표류기 등으로 다채롭게 열린다.

 

아름다운 자연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바다 숲 콘서트’는 미국 카네기 홀 공연, JTBC 슈퍼밴드에 출연해 주목받은 클래식 기타리스트 장하은, JTBC 풍류대장에 출연해 화제를 몰고 온 월드뮤직 밴드 도시, 스페인 예술의 꽃 플라멩코와 클래식 기타 연주가 어우러진 퓨전 플라멩코 옴팡, 비금도 출신 소프라노 문안나, 라틴음악을 한국적 정서로 풀어낸 라틴재즈 밴드 라이슬라보니따, 월드뮤직 그룹 구각노리, 피아니스트 이지은 등이 출연해 10월의 낭만을 선사한다.

▲ 월드뮤직밴드 도시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신안 섬 주민들이 제작한 ‘메이드 인 신안’이라는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섬사람들이 직접 제작한 헤밍웨이의 원작 ‘노인과 바다’를 연극으로 꾸민다. 신안 섬사람들로 구성된 문화발전소 섬이다 협동조합이 3개월 동안 연습해 올린다.

 

아울러 플롯 산조로 알려진 작곡가 김상유가 섬사람들과 함께 신안을 주제로 월드뮤직 연주곡을 제작한다.

 

▲ 퓨전 플라맹코 옴팡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다이아 놀이마당은 다이아몬드를 잇는 신안 중부권 섬인 자은, 팔금, 암태, 안좌도 주민들이 난타, 사물놀이 등으로 관광객들에게 섬의 독특한 문화를 들려준다.

 

해마다 인기를 얻고 있는 이번 해양문화여행 프로그램에서는 문순득 주제관 상설 전시를 비롯해 바다 영화 상영, 섬 마실 돌기, 섬 밥상 체험 등으로 함께 해 섬사람의 매력에 빠져보는 시간을 갖는다.

 

문순득이 표류한 오키나와, 마카오, 필리핀, 한국의 예술가들로 구성된 문순득 국제 프로젝트 연합의 대표단이 내한, 7년의 성과와 미래에 대해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국제교류 7년의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권영일의 출판기념회를 연다.

▲ 기타리스트 장하은     © 신안신문/목포뉴스 편집국

청년 그룹 ‘먹스킹’이 공동주최로 나서서 캠핑 체험을 개최한다. ‘신안표류기’라는 주제로 자연과 사람, 예술이 교감하는 콘서트, 요가, 해양쓰레기 줍기 등 액티비티 에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청년 뮤지션들의 함께해 콘서트로는 ‘더 어쿠스틱’, ‘3.14밴드’, ‘사운드 힐즈’, ‘소소한 프로젝트’, ‘도리토리’ 등의 라인업으로 젊은 여행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문페스타를 지휘하는 손재오 총감독은 올해 축제에 대해 “바다와 섬이 주는 영감을 음악 축제로 배치했고 조선시대 최초로 세계를 경험한 문순득의 해양 미의식을 다양한 콘텐츠에 담아 여행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한편, 극단 갯돌은 지난 2010년부터 문순득의 표류 여정을 소재로 한 마당극 제작을 비롯해 문순득이 표류한 오키나와, 마카오, 필리핀의 도시들과 국제교류를 다져왔으며,  지난 2019년부터는 문순득을 통해 신안의 해양 문화 가치를 드높이기 위하여 국제축제로 개최해오고 있다.

 

문의: 극단갯돌 061-243-9786/ 갯돌 홈페이지 http://www.getdol.com

  갯돌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etdol

  유튜브 갯돌TV https://www.youtube.com/user/getdol21

 


[공지]최고 2만부를 발행하는 주간 신안신문은  목포시를 비롯 무안군신안군영암군 등지에  무료 배포(무가지)된다.  전남도청서해지방해양경찰청목포해양경찰서시군청사법원검찰, 읍면동사무소 등  공공 기관과 농수축협터미널병원, 은행 등 다중이용 시설에 배포된다.


 *신안신문 5개 언론 계열사:신안신문/목포뉴스/인터넷신안신문/폭로닷컴/시사직설

    /신안신문 http://sanews.co.kr/

/목포뉴스  http://www.mokpo.best/

/폭로닷컴  http://www.pokronews.com

/시사직설 (12) 시사큐TV - YouTube

 

/신안신문 블러그  http://blog.daum.net/sanews

/폭로닷컴 블러그  http://blog.naver.com/faith21k 

/전국맛집여행우수업체 블러그  http://blog.naver.com/true21k  

 


 
트위터 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22/09/26 [13:38]  최종편집: ⓒ 신안신문(목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초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최근 인기기사
공지사항
농수축협산림조합장 선거에 따른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 등 이메일 접수
신안군 타르제거 자원봉사 호소
신안신문 창간 기념식(4월 27일)
읍면별 리포터 모집/ 수습.경력기자 모집